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부산 '영화의 전당' 대형 자연재해 견딜까?>

환상적인 부산 '영화의 전당' 야경
환상적인 부산 '영화의 전당' 야경(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의 전당' 야경. 오는 29일 개관하는 '영화의 전당'은 빼어난 조형미를 자랑한다. 길이 162.53m 너비 60.8m로 세계 최대 규모의 캔딜레버형 지붕은 하나의 기둥 위에 아슬아슬하게 올라 앉은 듯한 모습으로 전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개 초대형 지붕 아래 설치된 4만2천600조(1조 3색등)의 LED 조명은 환상적인 경관을 선사한다.
2011.9.26.
ccho@yna.co.kr


초속 65m 강풍, 진도 7 지진, 적설량 1m에도 안전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오는 29일 문을 여는 부산 '영화의 전당'은 하나의 기둥 위에 무게 1천500t에 길이 163m 너비 61m 크기의 초대형 지붕이 올려져 있는 독특한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하나의 기둥 위에 세계최대지붕
하나의 기둥 위에 세계최대지붕(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의 전당' 야경. 오는 29일 개관하는 '영화의 전당'은 빼어난 조형미를 자랑한다. 길이 162.53m 너비 60.8m로 세계 최대 규모의 캔딜레버형 지붕은 하나의 기둥 위에 아슬아슬하게 올라 앉은 듯한 모습으로 전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개 초대형 지붕 아래 설치된 4만2천600조(1조 3색등)의 LED 조명은 환상적인 경관을 선사한다.
2011.9.26.
ccho@yna.co.kr

영화의 전당 빅루프는 기둥에서 돌출된 지붕 끝까지 길이가 85m로 세계 최대 규모 캔틸레버 구조물로 나타나 기네스북 등재가 추진되고 있다.

빼어난 조형미를 자랑하는 영화의 전당이 초대형 태풍과 지진, 폭설 등을 버텨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세계 최대 규모의 캔딜레버형 지붕은 하나의 기둥 위에 아슬아슬하게 올라앉은 듯한 모습으로 전 세계에서 주목을 받는 구조물이다. 그러나 이를 보는 사람들은 과연 구조물이 안전할까에 의문을 갖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26일 영화의 전당 시공사인 한진중공업 건설부문과 재단법인 영화의 전당에 따르면 영화의 전당은 태풍과 지진, 폭설 등에 견딜 수 있도록 설계됐다.

먼저 태풍에 대비해 순간 최대풍속이 초속 65m 강풍에 견딜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진도 7의 지진과 1m의 적설량에도 구조물 안전에는 문제가 없다는 것이다.

태풍이나 지진, 폭설 등 위험상황이 발생하면 지하에서 10단 보조기둥이 안테나처럼 올라와 영화의 전당 좌ㆍ우측에서 견고하게 지붕을 떠받치게 된다.

세계최대지붕 '영화의 전당' 야경
세계최대지붕 '영화의 전당' 야경(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부산 해운대구 우동 센텀시티에 위치한 '영화의 전당' 야경. 오는 29일 개관하는 '영화의 전당'은 빼어난 조형미를 자랑한다. 길이 162.53m 너비 60.8m로 세계 최대 규모의 캔딜레버형 지붕은 하나의 기둥 위에 아슬아슬하게 올라 앉은 듯한 모습으로 전세계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2개 초대형 지붕 아래 설치된 4만2천600조(1조 3색등)의 LED 조명은 환상적인 경관을 선사한다.
2011.9.26.
ccho@yna.co.kr

보조안전장치가 지붕을 받치게 되면 초속 65m의 바람에도 안전하다는 게 시공사와 영화의 전당측의 설명이다.

설계상으로는 2003년 한반도에 큰 피해를 낸 태풍 매미의 강풍에도 견딜 수 있다는 것이다.

김승업 영화의 전당 대표는 "초속 40m 이상 바람이 불게 되면 양쪽에 10단 안전기둥이 올라와 지붕을 잡아주므로 특별한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영화의 전당 시공을 맡은 한진중공업 건설부문 장범택 현장소장은 "지진이나 강풍, 폭설에도 안전상 문제가 없도록 설계됐고 첨단 공법을 총동원해 시공했다"며 자연재해로 인한 안전상의 문제점은 없다고 말했다.

c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1/09/26 10:0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