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李대통령, 潘총장에 연임 축하 전화

송고시간2011-06-22 10:56

李대통령, 반기문 UN사무총장과 축하 통화
李대통령, 반기문 UN사무총장과 축하 통화

(서울=연합뉴스) = 이명박 대통령이 22일 오전 청와대에서 재선에 성공한 반기문 UN사무총장과 통화하고 있다. << 청와대 >>
2011.6.21
kimb01@yna.co.kr

"성실ㆍ겸손한 자세 세계서 높이 평가"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2일 연임이 확정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에게 국제전화를 걸어 축하했다.

이 대통령은 오전 10시부터 7분간 진행된 통화에서 "지난 임기 동안 보여준 반 총장의 성실하고 겸손한 자세를 세계 모든 사람들이 높이 평가하고 전폭 지지한 결과"라고 평가했다고 박정하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 대통령은 "선진국 정상들은 물론이고 특히 개발도상국 정상들이 반 총장에 대해 적극적인 지지 의사를 표시해 줘서 매우 자랑스러웠다"면서 "우리 국민 모두가 기뻐하고 있다"고 말했다.

유엔 반기문 총장 연임 추천 결의안 통과
유엔 반기문 총장 연임 추천 결의안 통과

UN General Secretary Ban Ki-moon speaks during a news conference in Brasilia, Brazil, Friday, June 17, 2011. Ban Ki-moon is on a two-day visit to Brazil. (AP Photo/Eraldo Peres)

이에 대해 반 총장은 "이 대통령과 국민 모두의 성원과 격려에 감사하다. 회원국 모두가 만장일치로 지지해줬다"며 "대한민국의 국격이 높아지는 데 기여했다는 생각에 감격스럽다"고 화답했다.

이에 앞서 이 대통령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15개 회원국 정상들에게 친서를 보내 반 총장의 연임을 지지해준 데 대해 감사의 뜻을 표했다.

이 대통령은 친서에서 "(반 총장의 연임은) 지난 4년 반 동안 국제 평화, 안보, 개발, 인권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제 사회가 당면한 여러 도전에 열정적이고 효과적으로 대응해 온 반 총장의 탁월한 리더십을 국제 사회가 평가한 것"이라며 "반 총장의 출신국인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반 총장의 재선을 적극적으로 지지해 준 귀국에 대해 감사를 드린다"고 사례했다.

이어 "한국도 유엔 회원국으로서 앞으로 유엔의 이상과 목표를 실현해 나가는 데 귀국과 함께 적극적으로 노력하고자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 핵심참모는 이 대통령의 반 총장 연임 지원과 관련, "이 대통령은 다른 나라 정상들과 회담할 때 늘 반 총장의 연임 문제를 얘기했다"면서 "개도국 정상들이 반 총장에 대해 먼저 얘기할 정도였다"고 말했다.

leslie@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