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내일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창설(종합)


5개 섬 방어전담..육해공 합동참모부로 편성

(서울=연합뉴스) 유현민 기자 = 연평도와 백령도 등 서북 5개 도서의 방어를 전담하는 서북도서방위사령부(이하 서방사)가 15일 창설된다.

<그래픽>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창설
<그래픽>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창설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국방부는 8일 해병대사령관(중장)이 겸임하는 서북도서방위사령부를 6월께 창설키로 했으며, 사령관은 백령도의 해병 6여단과 연평부대를 지휘토록 했다고 밝혔다.
bjbin@yna.co.kr

이날 오후 3시 경기도 발안 해병대사령부 연병장에서 김관진 국방장관 주관으로 열리는 창설식에는 원유철 국회 국방위원장과 국방위원, 김성찬 해군참모총장, 월터 샤프 한미연합사령관, 서방사 장병 등이 참석한다.

서방사는 해병대사령부를 모체로 정보처와 작전처의 인원을 보강하고 화력처와 그 예하에 항공지원작전본부ㆍ해상지원작전본부를 새로 편성한 육ㆍ해ㆍ공군 합동참모부로 편성되는 작전사령부다.

해병대사령관이 서북도서사령관을 겸직하며 부사령관직에는 해병대부사령관(소장)과는 별도로 해병대 준장이 보임됐다.

9개 처로 구성된 서방사 합동참모부의 인원은 육군 4명, 해군 9명, 공군 8명, 해병대 56명 등 모두 77명이다.

김관진 국방장관과 원유철 국회 국방위원장(자료사진)
김관진 국방장관과 원유철 국회 국방위원장(자료사진)

합동성 강화 차원에서 정보처장과 작전처장, 화력처장은 각각 공군 대령과 해병 대령, 육군 대령이 맡는다.

해병 6여단과 연평부대를 작전지휘하는 서방사는 부대 편성과 운영 등의 작전지휘는 합참의장으로부터 직접 받게 되며 유사시에는 합참의장이 운용하는 합동전력을 지원받는다. 다만, 행정과 군수, 교육ㆍ훈련 등의 군정지휘는 해군본부로부터 받는다.

합동전력을 지원받아 서북 5개 도서 지역은 물론 북한의 도발 원점인 종심지역까지를 작전구역으로 한다.

서방사 창설로 과거 군정업무에 치중됐던 해병대사령부가 작전을 지휘하는 실질적인 작전사령부의 기능을 하게 됐다고 합참은 설명했다.

<그래픽>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조직도
<그래픽> 서북도서방위사령부 조직도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연평도와 백령도 등 서북 5개 도서의 방어를 전담하는 서북도서방위사령부(이하 서방사)가 15일 창설된다
bjbin@yna.co.kr
@yonhap_graphics(트위터)

합참 관계자는 "평시에 도서는 서방사령관, 해상은 해군작전사령관이 각각 맡지만 유사시에는 북방한계선(NLL) 인근의 해상까지 서방사령관이 지휘하게 된다"면서 "서방사의 임무와 해작사의 임무를 분명하게 명시하면 지휘체계의 일원화에는 문제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합참은 서방사 창설에 앞서 서북도서 지역에 전차와 다연장포, 신형 대포병레이더 아서(ARTHUR) 등 8개 전력을 전환 배치했으며 격납고 등 방호시설을 구축한 뒤 9월 중 공격헬기를 배치할 예정이다.

아울러 K-9자주포, K-10포탄운반차 등의 전력을 배치 완료했고 음향표적탐지장비(HALO)와 전방관측용 주야간관측장비, 정밀타격유도무기, 전술비행선 등의 전력을 보강할 방침이다.

서방사 예하의 6여단과 연평부대를 포함해 1천여 명의 병력 증강도 이뤄졌으며 주요 전투시설의 유개화(콘크리트로 지붕을 덮는 것)와 주민 대피시설 건립도 추진 중이라고 합참은 전했다.

이 관계자는 "지난해 천안함ㆍ연평도 사건은 물론 북한의 고암포 해군기지 건설 등으로 전략적 요충지인 서북도서지역에 대한 적의 위협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면서 "서방사 창설로 서북도서에 대한 실질적인 방어력이 한층 보강됐다"고 강조했다.

hyunmin62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1/06/14 11:4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