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부산-김해경전철 '개통준비 이상 무'

부산~김해경전철 영업시운전 결과 발표
부산~김해경전철 영업시운전 결과 발표(김해=연합뉴스) 부산~김해 경전철(주) 윤인섭 기술본부장이 7일 경남 김해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경전철 영업시운전 결과 발표를 하고 있다.2011.6.7 <<지방기사참고>>
choi21@yna.co.kr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7월 개통 예정인 부산~김해 경전철이 4개월이 넘는 영업시운전을 통해 장애요인을 해소하고 정상 궤도에 오른 것으로 보인다.

선로 변경하는 부산~김해 경전철
선로 변경하는 부산~김해 경전철선로 변경하는 부산~김해 경전철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7월1일 개통 예정인 부산~김해 경전철 이 25일 경남 김해지역 종착역인 가야대역에서 선로를 변경하고 있다.경전철은 다음달 4일까지 공식적인 영업 시운전을 하고 실제 시민 탑승 시험운행 과정 등을 거친 뒤 정식 개통될 계획이다.2011.5.25 <<지방기사참고>>
choi21@yna.co.kr

7일 부산-김해경전철㈜에 따르면 개통에 대비해 지난 1월21일부터 지난 4일까지 실시한 영업 시운전초기에 본선 운행차량의 추적장애로 인한 운행중단과 역사 정위치 인식오류 등 총 309회의 장애가 발생했지만 대부분 개선했다.

영업 시운전은 개통시 영업운행과 동일한 조건인 오전 5시부터 밤 12시까지 하루 19시간 동안 최대 22편성을 투입, 하루 424회씩 실시됐다.

부산-김해경전철㈜는 영업 시운전 기간 드러난 장애에 대해 재발 방지를 위한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와 거리정보인식 관련 하드웨어 재점검을 실시해 지난달 20일 이후부터는 대부분 장애요인이 해소됐다고 밝혔다.

특히 통신문제로 인한 발생했던 운행중단 장애 등은 지난달 21일부터 4일까지 한건도 발생하지 않았고 시스템 보완을 마친 1일 이후부터는 원격 조치가 가능한 장애 1건만 발생하는데 그쳤다.

시행사측은 우리나라 교통안전공단과 영국의 로이드 레지스트사가 실시한 경전철 시스템 안전확인 용역결과에서도 경전철의 기전 시스템과 기반설비가 적절한 수준의 안정성을 확보해 경전철 영업운행에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고 덧붙였다.

시운전하는 부산~김해 경전철
시운전하는 부산~김해 경전철시운전하는 부산~김해 경전철
(김해=연합뉴스) 최병길 기자 = 7월1일 개통 예정인 부산~김해 경전철 이 25일 경남 김해지역 구간을 무인으로 운행하고 있다.경전철은 다음달 4일까지 공식적인 영업 시운전을 하고 실제 시민 탑승 시험운행 과정 등을 거친 뒤 정식 개통될 계획이다.2011.5.25 <<지방기사참고>>
choi21@yna.co.kr

건설단 최병억 소장은 "가장 문제가 됐던 통신장애는 설비와 시스템을 모두 보완했고 원격조치가 가능한 출입문 개폐 장애도 해결돼 최적의 운행상황을 유지하며 현재 몸만들기 작업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사업시행자(BGL) 윤인섭 기술본부장은 "영업 시운전을 통해 확인된 장애요인은 이제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준공검사가 완료되면 3천명 가량의 시민들을 상대로 1주일 가량 무료시승 행사를 가질 계획"이라며 "영업 시운전 기간이 끝났지만 안전운행을 위해 개통시까지 점검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시와 김해시가 설립한 조합측은 "안전에 문제가 없다고 최종적으로 판단되면 이달 중에 준공검사를 마치고 본격 개통에 들어갈 준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choi21@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1/06/07 13:4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