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北 웹사이트 접속 늘어…윈도XP 사용"

"北 웹사이트 접속 늘어…윈도XP 사용"

(서울=연합뉴스) 조민정 기자 = 북한이 접속지역인 컴퓨터가 구글(Google) 등 웹사이트와 북한관련 방송의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방문하고 빈도도 늘고 있다고 미국 자유아시아방송(RFA)이 30일 전했다.

이 방송은 3월16일부터 지난 27일까지 40여 일간 자체 웹사이트의 접속 기록을 분석, 북한의 '하남리'(Hanam-ni)에서 접속한 기록이 19건으로 지난 2월 중순부터 한 달간 10회 방문했던 것보다 증가했다고 밝혔다.

방송은 "이들은 국제사회의 대북식량지원, 한미합동군사훈련, 김일성·김정일 부자와 관련된 내용을 검색했고 영문기사도 검색해 읽은 것으로 보인다"며 "접속시간이 1분도 안되는 경우도 있었지만 30분∼1시간가량 머물기도 했고 같은 날 복수의 컴퓨터가 '구글'과 '자유아시아방송' 홈페이지에 접속한 날도 있었다"고 소개했다.

접속지역이 북한인 5개의 IP 주소를 추적한 결과 이들은 모두 미국이 개발한 운영체제인 '윈도 XP'를 사용했고 접속시간은 오후 2시, 오후 9시, 새벽 5시 등으로 다양했다.

북한은 소수 특권층에게만 인터넷 사용을 허용하고 있어 미국 프로그램을 이용해 외국 웹사이트에 방문한 사람은 북한을 방문한 외국인이거나 일부 특수계층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chomj@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8/11/17 08:27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