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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첫 무인경전철' 부산도시철도 4호선 개통

(부산=연합뉴스) 이종민 기자 = 국내 첫 무인경전철인 부산도시철도 4호선이 30일 본격 운행에 들어갔다.

도시철도에 고무바퀴가 달린 무인경전철이 운행되기는 국내에서 부산이 처음이다.

부산교통공사는 이날 오후 반여농산물시장역 앞 광장에서 개통식을 갖고 오후 4시부터 본격 영업운행을 시작한다.

'국내 첫 무인경전철' 개통
'국내 첫 무인경전철' 개통(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고무바퀴로 달리는 국내 첫 무인경전철인 부산도시철도 4호선이 30일 개통됐다. 2003년 총사업비 1조2천600여억원을 투입해 착공 8년여만에 완공된 4호선(미남~안평 12.7Km)은 차량기지 1곳과 14개역을 갖췄다.
2011.3.30.
ccho@yna.co.kr

2003년 총사업비 1조2천600여억원을 투입해 착공 8년여만에 완공된 4호선(미남~안평 12.7Km)은 차량기지 1곳과 14개역을 갖췄다.

미남∼금사 8개 역은 지하에, 반여농산물시장∼안평 6개 역은 지상에 설치됐다. 동래, 미남역에서 각각 1, 3호선과 환승이 가능하다.

열차는 평일 기준 출.퇴근 시간 5분, 그 외 시간에는 8~10분 간격으로 하루 310회 운행한다.

4호선에는 국산화에 성공한 '한국형 무인경전철'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투입됐다.

기관사 없이 완전 무인으로 운영되는 이 전동차는 국토해양부의 국책과제로 선정돼 지난 5년간 ㈜우진산전에서 90% 이상 국산화 과정을 거쳐 개발됐다. 경전철 생산은 캐나다, 프랑스, 일본에 이어 한국이 세계 4번째이다.

차체 길이는 9.64m로 기존 전동차 17.5m보다 8.36m 짧고, 승객정원도 52명으로 기존 전동차 113명에 비해 훨씬 적다.

무게도 기존 전동차가 1량에 24.5t∼35.2t에 달하지만 12t에 불과하다. 차량은 전동차 밑의 고무바퀴에 의해 움직이지만 방향은 전동차 측면에 부착된 안내 궤도에 의해 조정된다.

'국내 첫 무인경전철 타보자'
'국내 첫 무인경전철 타보자'(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고무바퀴로 달리는 국내 첫 무인경전철인 부산도시철도 4호선이 30일 개통됐다. 이날 오후 개통식이 열린 반여농산물시장역에서 초청인사들이 전동차에 탑승하고 있다. 2003년 총사업비 1조2천600여억원을 투입해 착공 8년여만에 완공된 4호선(미남~안평 12.7Km)은 차량기지 1곳과 14개역을 갖췄다. 2011.3.30.
ccho@yna.co.kr

고무바퀴가 적용돼 소음과 진동이 기존 철제바퀴 차량에 비해 적고 바퀴의 접지력이 좋아 등판능력, 곡선주행 능력이 뛰어날뿐 아니라 친환경적이면서도 유지보수 비용이 훨씬 적게 드는 게 장점이다.

부산교통공사는 국내 처음으로 운행하는 무인경전철임을 감안, 안전성과 편의성을 가장 우선해 시공했다.

안전운행을 위해 출발과 탈선방지, 비상제동, 전력차단, 이중장치 등 5중의 안전장치를 마련했다.

또 승객의 편의를 위해 승객 동선에 따라 자동발매기, 게이트, 엘리베이터 등을 설치하고, 교통약자를 위해 와이드 플랩형 게이트를 설치했다.

안준태 부산교통공사 사장은 "부산에서 처음으로 무인경전철 시대를 열게 돼 임직원들과 함께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며 "안전하게 4호선을 운영해 부산 시민에게 사랑받고 국민들에게 경전철에 대한 신뢰를 심어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ljm703@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1/03/30 14:00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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