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李대통령 전용기, 고장 의심 한때 회항(종합)

이 대통령 탄 전용기 기체이상으로 회항
이 대통령 탄 전용기 기체이상으로 회항(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UAE를 방문하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 일행이 탄 전용기가 12일 오전 서울공항 이륙후 기체 이상으로 인천공항에 착륙한 뒤 홍상표 홍보수석이 기자들에게 경과 설명을 하고 있다. 전용기는 1시간 20여분 점검 후 다시 이륙했다. 2011.3.12
swimer@yna.co.kr

서울공항 이륙 100분만에 인천공항 착륙
기체점검.연료재주입 후 이륙..UAE도착 2시간 지연

(아부다비.서울=연합뉴스) 추승호 안용수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탑승한 전용기(공군 1호기)가 12일 오전 아랍에미리트(UAE)로 출국한 지 약 1시간 40분 만에 기체 이상으로 회항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날 오전 8시10분께 서울공항을 출발한 전용기는 이륙 30여 분만에 서해 상에서 기체 아랫부분에 진동과 함께 소음이 약 10초가량 감지돼 오전 9시50분 인천국제공항으로 돌아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홍상표 청와대 홍보수석은 기자들과 만나 "기체 안쪽에서 딸그락 소리가 났으나 비행 안전과는 무관하다"면서 "그러나 일단 안전점검 차원에서 인천공항에 착륙했었다"고 말했다.

홍 수석은 "안전에 지장이 없다는 의견도 있었으나 100만분의 1 가능성에 대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한항공 등에 따르면 전용기의 아래쪽 외부공기 흡입구 내 에어 커버 장치에 이상이 생겨 소음이 발생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 탄 전용기 기체이상으로 회항
이 대통령 탄 전용기 기체이상으로 회항(서울=연합뉴스) 전수영 기자 = UAE를 방문하기 위해 이명박 대통령 일행이 탄 전용기가 12일 오전 서울공항 이륙후 기체 이상으로 회항, 착륙을 위해 연료를 공중에 버리고 있다. 전용기는 인천공항에 착륙해 1시간 20여분 가량 점검 후 다시 이륙했다. 2011.3.12
swimer@yna.co.kr

전용기는 11일에도 점검비행을 마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럼에도 정비 불량으로 인해 대통령 전용기가 회항하고, 방문국 도착이 지연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대통령의 안전과 직결되는 정비 문제를 소홀히 다룬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현재 대통령 전용기의 정비는 공군의 감독 하에 대한항공이 맡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용기는 기체 점검을 마친 뒤 재급유를 하고 이날 오전 11시15분께 UAE로 다시 출발했다.

이에 따라 UAE 도착시각은 2시간 가량 늦어졌다. 도착 후 첫 일정인 아크 부대 방문은 45분 정도 지연되긴 했으나 당초 예정된 일정 소화에는 문제가 없었다.

한편, 이 대통령은 기내에서 기체 이상에 대한 보고를 받은 자리에서 "완벽하게 점검이 이뤄질 수 있는 것이냐. 정비가 이뤄질 수 있는 것이냐"고 묻고 정비가 끝난 뒤 "바로 출발하라"고 지시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대통령이 탑승한 전용기가 회항한 것은 민간 항공사의 특별기를 전용기로 바꾼 이후 처음 발생했으며, 역대 정권을 통틀어서도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청와대는 대통령의 외국순방 때마다 양대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민간항공기를 번갈아 이용해 왔으나 지난 2010년 4월부터는 대한항공에서 장기임차 형식으로 빌려 전용 운항해 왔다.

chu@yna.co.kr

lesli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1/03/12 23:36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광고
AD(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