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AIㆍ구제역 동시발생 천안..방역 시스템 '구멍'

송고시간2011-01-02 15:57

'매몰지가 고속도로서 100여m..방역 허사?'
'매몰지가 고속도로서 100여m..방역 허사?'

(천안=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2일 오전 충남 천안 수신면 한 농장의 구제역 의심신고가 양성으로 판명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살처분 소를 경부고속도로 하행선에서 직선거리로 100여m에 불과한 곳에 매몰하고 있어 고속도로 이용차량에 의한 구제역 확산 가능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2011.1.2
kjunho@yna.co.kr

방역차량 안오고 생석회 떨어지고..축산농 '불안'

'천안 구제역 소 매몰 준비 끝'
'천안 구제역 소 매몰 준비 끝'

(천안=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2일 오전 충남 천안 수신면 한 농장의 구제역 의심신고가 양성으로 판명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발생 농장 인근에 살처분 소에 대한 매몰지를 준비해 놓고 있다.2011.1.2
kjunho@yna.co.kr

(천안=연합뉴스) 정태진 기자 = "이웃 농장에서는 구제역 양성 판정이 나왔다는데 방역차량은 올 기미를 보이지 않고 그동안 비축하고 있던 생석회마저 떨어져 어떻게 해야 할 지를 모르겠네요."

조류인플루엔자(AI)에 이어 구제역까지 발생한 2일 충남 천안시의 일선 방역현장에서는 생석회가 바닥난데다 방역장비마저 제때 투입되지 못해 축산농가들이 발만 동동 구르고 있었다.

이날 오전 구제역 확정 판정이 난 수신면 젖소농장과 불과 9㎞ 정도 밖에 떨어지지 않고 전날 이웃 돼지농장에서 의심신고마저 접수된 병천면 관성리 일대 축산농가는 오지 않는 방역차량을 기다리며 오전 내내 손을 놓고 있어야 했다.

'정지'..구제역 방역 강화
'정지'..구제역 방역 강화

(천안=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2일 오전 충남 천안 수신면 한 농장의 구제역 의심신고가 양성으로 판명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발생 농장 입구에서 살처분된 소를 매몰장소로 운반하는 트럭에 대해 방역활동을 벌이고 있다.2011.1.2
kjunho@yna.co.kr

면사무소도 의심신고가 접수된 농장 주변 농가 소독을 위해서 일선 농가에서 보유하고 있던 생석회를 끌어 모아야 했고 그나마 모아진 생석회는 관성리 방역에만 사용할 수 있는 정도의 양으로 경계지역인 반경 10km까지는 엄두도 내지 못했다.

물과 반응 시 200도의 열이 발생, 병원균을 사멸시켜 가축 전염병 예방에 기본이 되는 생석회 조차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병천면은 올크린업 등 소독약품에만 의존한 채 불안한 방역을 이어갈 수 밖에 없었다.

천안시가 AI 발생 이전까지 보유하고 있던 생석회는 총 400포(20㎏들이)로 1월 1일 기준으로 AI 발생현장에 보급돼 모두 소진됐기 때문이다.

'천안 농장 구제역 양성 판명'
'천안 농장 구제역 양성 판명'

(천안=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2일 오전 충남 천안 수신면 한 농장의 구제역 의심신고가 양성으로 판명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발생 농장에서 살처분한 소를 트럭에 실어 매몰장소로 운반하고 있다.2011.1.2
kjunho@yna.co.kr

방역차량 등 장비도 절대 부족하기는 마찬가지.

지난해 12월 31일 풍세면에 AI가 발생하자 시는 농협 등의 지원을 받아 방역차량을 급파해 급한 불을 끄고 초소를 설치해 방역작업을 이어갈 계획이었다.

그러나 계획했던 6개의 초소 가운데 실제 설치된 초소는 2일 현재 2곳에 불과하다. 대신 방역차량을 이용해 13개소의 초소를 운영하면서 구제역 및 AI와 처절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구제역 방역 실시'
'구제역 방역 실시'

(천안=연합뉴스) 김준호 기자 = 2일 오전 충남 천안 수신면 한 농장의 구제역 의심신고가 양성으로 판명된 가운데 방역당국이 농장 인근에서 오가는 차량을 대상으로 방역활동을 하고 있다.2011.1.2
kjunho@yna.co.kr

전국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구제역으로 방역 초소 설치 전문인력과 자재 등에 품귀현상이 나타나고 있기 때문이다.

방역차량이 초소 역할을 대신하고 있는 사이 축산농가 소독은 농가 몫으로 되고 말았다.

병천면 관계자는 "소독차량이 없어 현장에 나가지 못하고 있고 농가에 일일이 전화를 해 소독을 독려하는 수준이며, 지금 현재 장비와 약품이 절대 부족하다"고 토로했다.

시 방역당국은 이날 중으로 생석회 1천200포를 확보, 방역현장에 지원할 계획이다.

jtj@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