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4대강사업, 도산 '강산개조' 꿈 실현"(종합)

이 대통령 국토해양부 업무보고 참석
이 대통령 국토해양부 업무보고 참석(서울=연합뉴스) 조보희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국토해양부 2011년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0.12.27
jobo@yna.co.kr


李대통령 "상반기 윤곽, 내년 거의 끝나"..국토부 업무보고

(서울=연합뉴스) 추승호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은 27일 "4대강 사업이 되면 도산 안창호 선생의 강산 개조의 꿈이 이뤄지는 것이고, 그러한 꿈에 도전하는 긍지를 가지고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에서 국토해양부로부터 내년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4대강 사업은 내년 1년이면 거의 끝나고 상반기면 윤곽이 나올 것"이라며 "과거에는 국토개발은 환경파괴라고 생각했지만 오늘날은 녹색성장 틀 내에서 친환경적으로 개발한다. 특히 4대강 사업은 더욱 말할 것 없이 친환경적 개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 국토해양부 업무보고 참석
이 대통령 국토해양부 업무보고 참석(서울=연합뉴스) 조보희 기자 =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토해양부 2011년 업무보고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진홍 녹색미래실천연합 사무총장, 전경수 대한토목학회장, 김황식 총리, 이 대통령, 전영옥 도시환경연구센터소장, 최성규 철도기술연구원장, 신현돈 서안RND디자인 대표. 2010.12.27
jobo@yna.co.kr

이 대통령은 또 "4대강은 단순히 계수적으로 측량할 수 있는 효과 외에 정서적으로 굉장히 중대한 변화를 가져오는 효과가 있다"면서 "갈수되고 폐수가 나오는 강을 보고 자란 사람들과 맑은 물이 흐르는 강을 보고 자란 사람들은 심성적으로도 많이 다를 것"이라고 설명했다고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이어 "우리 국민도 완성된 이후의 모습을 보면, 아마도 반대하는 사람들조차도 이런 모습으로 탄생하기 위해 그런 고통이 따랐구나 하고 이해하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러면서 "국가 기간산업이 한때는 많은 반대가 있었다. 이해부족이 있기도 했고 의도적, 정치적으로 반대하는 사람들도 있었다"며 "완성되고 나면 모든 사람이 다 함께 긍정적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 대통령은 "국토부에서도 수질 문제를 사전에 철저히 점검해서 우리가 목표하는 맑은 물이 넘쳐나는 강이 되도록 만전을 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1년에 재해로 인해 공사중단을 포함해 17조원 가까운 비용이 발생한다. 교통사고로 발생하는 비용이 약 11조원"이라며 "선진일류국가를 목표로 하려면 이런 문제도 철저히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chu@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12/27 10:5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