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멧돼지,소리지르거나 등 보이며 달아나지 마세요"

송고시간2010-11-29 10:27

 멧돼지 1마리, 차량에 치인 채 발견/자료사진
멧돼지 1마리, 차량에 치인 채 발견/자료사진

부산서 멧돼지 1마리, 차량에 치인 채 발견
(부산=연합뉴스) 최근 도심에 멧돼지 출현이 빈발하는 가운데 24일 심야 부산에서 멧돼지 1마리가 도로에 뛰어들어 차량이 부딪혀 죽은 채 발견됐다. <<지방기사 참조>> 2010.11.25
wink@yna.co.kr

동해시, 도심출현 야생멧돼지 관리대책 추진

겨울 먹이 찾아 나선 멧돼지 가족/자료사진
겨울 먹이 찾아 나선 멧돼지 가족/자료사진

겨울 먹이 찾아 나선 멧돼지 가족
(양구=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연일 동장군의 맹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14일 강원 양구군 감우리 야산에서 멧돼지 일가족이 겨울철 먹이를 찾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0.1.14
hak@yna.co.kr

(동해=연합뉴스) 유형재 기자 = 강원 동해시는 최근 서식지를 이탈한 야생 멧돼지의 도심출현으로 재산 및 인명피해가 잇따르자 주민의 불안 해소 및 생활권 보호를 위해 도심출현 야생멧돼지 관리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강원도 내 야생멧돼지의 서식 개체 수가 100ha당 4.4마리로 적정밀도인 100ha당 1.1마리를 크게 초과, 먹이 및 영역 다툼에서 밀리거나 산림 인접지역의 식당 등 음식물 및 쓰레기 냄새, 등산객에 의해 이동경로를 이탈해 도심으로 내려올 가능성이 매우 크다.

야생멧돼지의 서식밀도는 정선군이 6.7마리로 가장 높고 인제군 5.6마리, 원주시와 삼척시, 철원군은 각 5마리 등으로 전국평균 3.7마리를 크게 웃돌고 있다.

이에 따라 동해시는 12월부터 내년 3월 20일까지 경찰과 소방서, 한국야생동식물보호관리협회 등 관계기관 및 단체로 구성된 멧돼지 기동포획단을 구성해 상황을 공유하고 즉시 출동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키로 했다.

동해시 관계자는 "도심으로 내려온 멧돼지 발견 때 119구조대, 경찰서(☎ 112) 또는 시청 환경정책과로 즉시 신고해야만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빨리 지나가거라..멧돼지 가족/자료사진
빨리 지나가거라..멧돼지 가족/자료사진

빨리 지나가거라..멧돼지 가족
(양구=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연일 동장군의 맹추위가 계속되는 가운데 14일 강원 양구군 감우리 야산에서 7마리의 멧돼지 일가족이 겨울철 먹이를 찾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2010.1.14
hak@yna.co.kr

시는 주민들을 상대로 야생멧돼지를 발견 시 소리를 지르거나 갑자기 움직여 멧돼지를 흥분시키지 말고 등을 보이며 달아나지 말 것과 주위의 나무나 바위 등 은폐물에 신속히 몸을 피할 것 등 행동요령을 적극 홍보키로 했다.

특히 11∼12월 교미기간과 4∼5월 포유기에는 성질이 난폭해지는 특성이 있으므로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

yoo21@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yoo21/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