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세계서 가장 긴 도시명은..>

<세계서 가장 긴 도시명은..>
'지도로 보는 세계지도의 비밀' 출간

(서울=연합뉴스) 황윤정 기자 = 태국 수도 방콕의 정식 명칭은 '끄룽텝 마하나콘 아몬 랏따나꼬신 마힌따라 아유타야 마하딜록 뽑놉빠랏 랏차타니 부리롬 우돔랏차니우엣 마하싸탄 아몬삐만 아와딴싸티 싸카타띠야 위쓰누깜쁘라씻'이다.

한글로 적으면 69자, 알파벳으로 바꾸면 무려 168자나 된다. 세계에서 가장 긴 도시명이다.

태국의 아이들은 초등학교 입학과 동시에 이 주문 같은 이름을 통째로 암기해야 한다.

하지만, 실생활에선 매번 이렇게 긴 이름으로 부를 수 없는 노릇이어서 현지인들은 대개 '천사의 도시'라는 뜻의 첫 글자 '끄룽텝'이라고 줄여서 부른다.

유럽과 아프리카 대륙 사이에 있는 지중해. 지중해는 유럽 문명의 탄생지이자 동서양 문명 교류의 통로, 그리고 세계사를 주름잡았던 영웅들의 명멸(明滅)을 지켜봐 온 역사의 증인이다.

하지만, 해양학적으로 보면 지중해는 전 세계에 8곳이나 된다.

해양학상의 '지중해(地中海)'는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육지로 둘러싸여 있고 해협으로 대양과 이어져 있는 내해(內海)'를 가리키는 일반명사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양학적으로 지중해는 우리가 잘 아는 유럽의 지중해를 비롯해 북극해, 홍해, 발트해 등 8곳에 이른다는 것이다.

신간 '지도로 보는 세계지도의 비밀'(이다미디어 펴냄)은 세계지도 구석구석에 숨겨진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이 책을 펴낸 출판기획제작사 롬 인터내셔널은 12시에 점심과 저녁식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나라는?, 중국 '떠도는 호수'의 정체는?, 한 마을에 두 나라가 있다? 등 지리, 지형에 얽힌 이야기들을 흥미롭게 풀어낸다.

정미영 옮김. 272쪽. 1만2천원.

<세계서 가장 긴 도시명은..> - 2

yunzhe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11/01 07:1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