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네이버 한글 아름다움 세계에 알렸다

송고시간2010-07-14 06:21

네이버 한글 아름다움 세계에 알렸다
'한글 캠페인' 칸 국제광고제서 수상

(서울=연합뉴스) 박대한 기자 = 네이버가 한글의 가치를 알리고자 펼치고 있는 한글 캠페인이 세계 최고의 국제광고제에서 수상의 영광을 안았다.

14일 NHN에 따르면 지난달 말 열린 제57회 칸 국제광고제에서 네이버의 한글 캠페인 '한글한글 아름답게'가 PR(Public Relationships) 부문의 기업의 사회적 책임(Corporate Responsibility) 카테고리에서 실버 라이언스(Silver Lions) 상을 수상했다.

올해 칸 국제광고제에서는 90여개 국가의 2만4천여개의 작품이 경쟁을 벌였는데 한국에서는 약 170개에 작품이 출품됐다.

이 중 네이버가 수상한 실버 라이언스(Silver Lions)상은 시상식 본상에 해당하는 것으로, 출품한 한국 기업 중 가장 높은 수상 내역이다.

아울러 수상에는 실패했지만 미디어(Media) 부문에서 최종후보(Finalist)에 오르며 '한글한글 아름답게' 캠페인 작품이 오프라인으로도 전시돼 광고제에 참가한 전 세계인들을 대상으로 한글의 아름다움과 가치를 알렸다.

NHN은 지난 2008년 한글날을 기해 약 12개월 동안 5억원 이상의 비용을 들여 개발한 나눔고딕/나눔명조를 무료로 배포하면서 '한글한글 아름답게'(http://hangeul.naver.com) 캠페인을 시작했다. 당시 배포된 나눔고딕/나눔명조 글체는 240만건 이상 다운로드됐다.

NHN은 지난해에는 한글과 영문, 숫자 등의 형태를 개선하고 화면용 글꼴의 정교함을 살려 나눔글꼴 2.0 버전을 개발한데 이어 국내 최초로 개발 환경에 최적화된 무료 글꼴 나눔고딕 코딩체를 추가 배포했다.

또 전 국민을 대상으로 손글씨 공모전을 개최, 3만3천개의 작품 중 10점의 손글씨를 소개하고 그 중 대상을 수상한 손글씨를 글꼴로 개발 중이다.

한글의 가치를 알리는 동영상을 제작(http://hangeul.naver.com/think.nhn)해 12개 국어로 제공하는 등 한글의 위상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다.

NHN 관계자는 "네이버는 한글 콘텐츠를 기반으로 성장한 검색포털로서 정보를 담아내는 그릇인 한글의 가치를 일깨우고 한글의 기능성을 높이고자 이번 캠페인을 진행하게 됐다"면서 "이러한 노력이 국제적으로 권위 있는 광고제에서 좋은 결과로 이어진 만큼 앞으로도 한글의 소중함을 알릴 수 있는 폭넓은 활동을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광고제에서 NHN 외에 국내기업으로는 제일기획이 영라이언스필름에서 금상과 옥외광고 부문에서 동상을 받았다.

네이버 한글 아름다움 세계에 알렸다 - 2

pdhis959@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