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모바일인터넷 활용 밤에 집중

송고시간2010-07-09 06:05

실내에서도 휴대전화 위치검색 가능해진다
실내에서도 휴대전화 위치검색 가능해진다

(서울=연합뉴스) SK텔레콤은 무선랜(Wi-Fi), GPS, 이동통신 기지국 등을 이용한 위치측정기술을 복합적으로 사용해, 친구찾기, 자녀안심 등 위치기반서비스의 검색정확도를 대폭 높여주는 차세대 위치검색 기술 'Hybrid Positioning System(복합측위시스템; 이하 HPS)'을 개발하고 오는 7일부터 상용서비스를 시작한다. 2010.7.6 << SK텔레콤 >>
photo@yna.co.kr

PC인터넷과 상반 패턴..오후9시 정점

(서울=연합뉴스) 김태한 기자 = 스마트폰이나 휴대전화 등을 이용한 모바일 인터넷 활용은 하루 중 오후 7시부터 자정 사이에 집중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모바일 인터넷 트래픽이 가장 높은 때는 오후 9시로 파악됐다.

이 같은 내용은 최근 국내외 모바일 인터넷 활용도 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8일 다음커뮤니케이션의 통계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은 점심 시간에 잠깐 상승했다가 퇴근 무렵부터 자정까지 계속 증가하는 등 PC 인터넷 활용과 상반된 패턴을 보였다.

오후 7시 이후 자정까지 국내 모바일 인터넷 활용 비중은 28.5%로 집계됐다. 모바일 인터넷 이용률이 가장 높은 시간은 5.7%를 기록한 오후 9시였다.

미국 시장조사 전문업체 그라운드 트루스가 424만명의 미국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르면 미국인의 모바일 인터넷 활용은 오전 4시부터 지속적으로 증가해 오후 7시부터 5시간 동안 가장 큰 비중(32%)을 차지했다. 모바일 인터넷을 통한 검색량(페이지뷰)은 퇴근 무렵부터 늘어나 오후 9시에 7.2%로 정점을 이뤘다.

특히 모바일 인터넷 이용 인구의 과반수는 아침에 눈을 뜬 직후부터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사용하는 '상시 이용족'으로 파악돼 모바일 인터넷이 '항상 켜져 있는(always on)' 미디어로서 대중화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조사에서 전문가들은 모바일 인터넷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시간이 TV 시청 프라임타임과 겹치는 점에 주목했다. 이는 TV를 보다가 생긴 궁금증을 거실이나 침대에서 확인하는 데는 PC보다는 모바일 인터넷이 편리하기 때문으로 풀이됐다.

미디어 업계 전문가들은 이에 따라 모바일 인터넷과 TV를 연계함으로써 광고주는 광고 효과를 극대화하고, 방송사는 TV 프로그램의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thkim@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

CID : AKR20190114098200805

title : [차 향기 그윽한 여행] 실론티의 본고장을 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