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6.25 대한해협해전 전사자 60년만에 '흉상 부활'>

(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대한해협 해전에서 전사자한 전병익 중사와 김창학 하사가 60년만에 흉상으로 부활했다.

대한해협해전 전사자 흉상 제막
대한해협해전 전사자 흉상 제막(부산=연합뉴스) 대한해협해전 전사자인 고 전병익 중사와 고 김창학 하사의 흉상제막식이 24일 오후 부산시 중구 대청동 중앙공원내 대한해협 해전 전승비에서 해군주관으로 열렸다. << 관련기사 있음 >> 2010.6.24.
ccho@yna.co.kr

대한해협 해전은 우리해군 최초의 전투함인 백두산함이 1950년 6월 26일 새벽 600여명의 무장병력을 싣고 부산해역으로 침투하던 북한군의 무장수송선을 격침시킨 전투다.

해군은 24일 오후 2시30분 부산시 중구 대청동 중앙공원내 대한해협 해전 전승비에서 대한해협해전 전사자인 고 전병익 중사와 고 김창학 하사의 흉상제막식을 거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백두산함 승조원과 역대 해군참모총장, 보훈단체 및 해군장병, 학생 대표 등이 참가했다.

해병대.해군특수부대 시가행진
해병대.해군특수부대 시가행진(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대한해협 해전 전승 60주년을 기념하는 시가행진이 24일 부산 연락교차로-안락교차로 구간에서 보훈단체, 해군기수단, 의장대 및 군악대, 해군 사관생도, 해군.해병대 장병, 해군특수부대원 등 6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대한해협해전은 6.26 전쟁 당시 우리해군 백두산함이 북한군 무장수송선을 격침한 전투다. 해병대와 해군특수부대원들이 힘차게 시가행진을 하고 있다.
<< 지방기사 참고 >> 2010.6.24.
ccho@yna.co.kr

흉상으로 부활하는 전 중사와 김 하사는 대한해협 전투 당시 백두산함 장포사와 조타사로 적 포탄에 맞아 전사한 인물.

이들은 중상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응전했으며 심한 출혈로 생명이 위급한 상황에서도 적함의 격침사실을 확인하고 실낱같은 목소리로 '대한민국 만세'를 부르며 숨을 거둔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전투에서는 김종식 소위 등 2명이 관통상을 입었다. 북한군 600명이 수장되고 적함이 침몰된 것과 비교한다면 백두산함의 피해는 경미했다.

대한해협 해전 60주년 시가행진
대한해협 해전 60주년 시가행진(부산=연합뉴스) 조정호 기자 = 대한해협 해전 전승 60주년을 기념하는 시가행진이 24일 부산 연락교차로-안락교차로 구간에서 보훈단체, 해군기수단, 의장대 및 군악대, 해군 사관생도, 해군.해병대 장병, 해군특수부대원 등 6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대한해협해전은 6.26 전쟁 당시 우리해군 백두산함이 북한군 무장수송선을 격침한 전투다. 해군특수부대원들이 시민들의 환영을 받으며 힘차게 시가행진을 하고 있다.
<< 지방기사 참고 >> 2010.6.24.
ccho@yna.co.kr

이들의 희생은 전.후방을 동시에 전장화하려는 북한의 기도를 사전에 봉쇄하고 유엔군과 전쟁물자가 들어오는 부산항을 수호함으로써 반격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흉상 제막식에 참가한 김 상사의 동생 김임순씨는 "용감하고 자랑스러운 오빠가 살아서 돌아 온 것 같다."라며 "조국을 위해 큰일을 해낸 백두산함 승조원들을 잊지 않아 감사하다."고 말했다.

해군 관계자는 "전사자를 비롯한 참전용사들의 명예를 선양하고 장병들의 자긍심을 높이기 위해 흉상을 대한해협 전승 기념비 옆에 건립했다."라고 말했다.

흉상 제막식에 이어 대한해협 전승 기념 시가행진이 이날 오후 4시부터 1시간동안 연산교차로에서 양정교차로까지 2km구간에 걸쳐 진행됐다.

시가행진에는 백두산함 참전용사를 비롯한 보훈단체, 해군기수단, 의장대 및 군악대, 해군 사관생도 등 해군.해병대 장병과 시민 등 630여명이 참여했다.

cch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06/24 15:0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