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김연아 "정신적 어려움 이겨내 기뻐"

송고시간2010-03-28 02:31

<그래픽> 김연아 역대 경기 성적
<그래픽> 김연아 역대 경기 성적


(서울=연합뉴스) 반종빈 기자 =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2010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에서 은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연아는 27일(한국시간) 저녁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에서 치러진 대회 여자 싱글 프리스케이팅에서 기술점수(TES) 66.45점과 예술점수(PCS) 65.04점, 감점 1점 등 합계 130.49점을 받아 전날 쇼트프로그램 점수(60.30점)를 합쳐 총점 190.79점으로 2위에 올랐다.
bjbin@yna.co.kr

(토리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준비기간 동안 정신적으로 힘들었는데 잘 이겨낸 것 같아 기쁩니다"

세계 선수권 은메달 김연아
세계 선수권 은메달 김연아

세계 선수권 은메달 김연아
(토리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피겨퀸 김연아가 27일 오후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에서 2010 ISU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시상식을 마친 뒤 링크를 돌며 관중들에게 인사를 하고 있다. 2010.3.28
leesh@yna.co.kr

'피겨퀸' 김연아(20.고려대)가 2010 밴쿠버 동계올림픽이 끝나고 찾아온 허탈감을 스스로 잘 이겨낸 데 대해 만족스러워했다.

김연아는 28일(한국시간) 2010 국제빙상경기연맹(ISU)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를 마치고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 콘퍼런스룸에서 열린 공식 기자회견에서 "정신적으로 힘들었던 시간을 이겨내 만족한다"고 말했다.

김연아는 "프리스케이팅에서 1위를 했고, 네 번째 출전한 세계선수권대회에서 처음으로 은메달을 따내 기쁘다"고 말했다.

세계 선수권 2위 김연아
세계 선수권 2위 김연아

세계 선수권 2위 김연아
(토리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27일 오후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에서 열린 2010 ISU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 여자 싱글 시상식에서 2위를 차지한 김연아가 아사다 마오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0.3.28
leesh@yna.co.kr

김연아는 이번 세계선수권대회를 준비하는 것이 쉽지 않았다고 털어놓았다.

"올림픽이 가장 큰 목표였는데, 이를 이루면서 더 바랄 게 없었고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나 '다시 할 수 있을까' 싶었다"고 말을 꺼낸 김연아는 "그래서 편안한 마음으로 경기를 하겠다고 생각했는데 막상 대회에 오니 잘 안되더라"며 웃었다.

그러면서 김연아는 "이왕 하는 거 제대로 하겠다고 마음을 고쳐 먹었다"면서 "완벽하지는 못했지만 잘 이겨낸 것 같다"고 말했다.

최선 다하는 김연아
최선 다하는 김연아

최선 다하는 김연아
(토리노=연합뉴스) 이상학 기자 =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 2연패에 도전하는 '피겨 퀸' 김연아가 27일 오후 이탈리아 토리노 팔라벨라 빙상장에서 열린 2010 ISU 세계 피겨스케이팅 선수권대회 여자 프리 프로그램에서 멋진 연기를 선보이고 있다. 2010.3.27
leesh@yna.co.kr


김연아는 이번 대회에서 2위에 올랐다. 이번 시즌 출전한 모든 대회에서 금메달을 따낼 기회였던 만큼 아쉬움이 남을 만도 했지만, 크게 개의치 않겠다고 했다.

김연아는 "모든 선수가 항상 같은 컨디션으로 뛸 수는 없다. 어떤 일이든 일어날 수 있기에 받아들일 수 있다"면서 "금메달이 다는 아니다. 아쉽지 않다"고 말했다.

김연아는 함께 기자회견장에 앉은 아사다 마오(20.일본)와 동료애를 드러내기도 했다.

김연아는 "주니어 때 (아사다와) 라이벌로 불렸는데, 이렇게 끝까지 라이벌 관계로 가리라고는 생각 못했다. 아사다와 나 모두에게 스트레스가 컸을 텐데, 둘 다 잘 이겨낸 것 같아 대단하다고 말해 주고 싶다"고 전했다.

김연아는 향후 일정에 대해서는 "이번 시즌이 불과 몇 시간 전에 끝났다. 다음 일정은 휴식을 취한 다음에 생각하고 싶다"고 밝힌 뒤 환한 얼굴로 기자회견장을 떠났다.

sncwook@yna.co.kr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