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진화하는 대북 `디지털 삐라'..DVD 날린다>

이게 바로 `DVD 삐라'
이게 바로 `DVD 삐라'이게 바로 `DVD 삐라'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대북 단파 라디오 `북한개혁방송' 김승철 대표가 자신이 제작한 `DVD 삐라'를 보여주고 있다. 이 단체는 `대북풍선단' 이민복 대표의 대형 풍선을 통해 북한에 `DVD 삐라'를 보내고 있다. 2010.3.26
setuzi@yna.co.kr

탈북자 운영 '대북풍선단'과 '북한개혁방송'이 제작

(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종이 삐라만 생각한다면 쌍팔년도 얘기죠."

대형 풍선에 매달려 북한으로 날아가는 탈북자 단체의 전단이 디지털 시대를 맞아 DVD 형태로까지 진화해 세월의 변화를 실감케 한다.

풍선을 활용한 민간 대북전단 운동의 원조 격인 `대북풍선단' 이민복 대표는 26일 "올해 들어서부터 종이 전단 외에도 DVD 영상물을 제작해 풍선에 매달아 북한에 함께 날려보내고 있다"고 밝혔다.

탈북자인 이 대표가 지난 2월부터 최근까지 백령도, 강화도, 철원을 돌며 3차례에 걸쳐 북쪽으로 날려보낸 `DVD 삐라'는 400장 가량.

풍선을 날려보내는 `운송책'은 이 대표지만 DVD 콘텐츠 제작에는 보다 많은 단체가 참여했다.

탈북자들이 운영하는 대북 단파라디오 `북한개혁방송'은 작년 11월 발발한 대청해전의 진상을 다룬 `서해 무장충돌의 진실' DVD를 자체 제작했고, 이 대표도 별도로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호화 생활을 다룬 DVD를 만들었다.

`디지털 삐라'를 아시나요
`디지털 삐라'를 아시나요(서울=연합뉴스) 차대운 기자 = 대북 단파 라디오 `북한개혁방송'이 제작해 `대북풍선단' 이민복 대표의 대형 풍선을 통해 북한에 전달된 `DVD 삐라'. 완충재인 에어캡으로 포장하고 공기 저항을 받는 종이 날개를 함께 붙여 하늘에서 떨어지더라도 손상되지 않도록 했다. 2010.3.26
setuzi@yna.co.kr

식량난에 허덕이는 북한 주민들이 무슨 수로 `DVD 삐라'를 볼 수 있겠는가 하는 생각도 들 법하지만 의외로 많은 북한 주민이 어렵지 않게 DVD를 가정에서 볼 수 있을 정도의 `IT 인프라'가 구축돼 있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김승철 북한개혁방송 대표는 "최근 탈북한 여러 사람들에게 확인해 본 결과 도시는 이미 70∼80% 가정에 DVD플레이어가 있고 DVD 시청이 가능한 컴퓨터 보급률도 상당하다"며 "군대조차도 소대마다 DVD플레이어가 있다고 한다"고 전했다.

예전에는 기껏해야 신문지 정도 크기의 종이였던 `삐라'가 4.7 기가바이트(GB)의 막대한 정보량을 담을 수 있는 `DVD 삐라'로 변신한 것은 대북 전단운동에서 `일대 혁신'이라고 이들은 입을 모은다.

이 대표는 "DVD가 들어가기 시작하면서 북한에서는 난리가 났다고 한다"며 "영상까지 보게 되면 북한 사람들이 내용을 안 믿을래야 안 믿을 수가 없게 된다"고 말했다.

또 북한 주민들 사이에서 은밀히 무한 복제되며 널리 전파될 수 있다는 점도 큰 매력이다.

`하늘에서 뚝 떨어진' DVD가 손상되지 않고 북한 주민들이 볼 수 있게 하려고 이들은 각고의 `연구'를 거듭했다고 한다.

DVD를 손수 `굽고'난 뒤 일명 `뾱뾱이'라고 불리는 완충재 에어캡으로 정성들여 포장한 뒤 다시 공기 저항을 크게 만드는 종이를 날개처럼 붙인 방식을 고안해낸 것이다.

김 대표는 "고층 건물에서 떨어뜨리는 실험을 해 봤는데 처음에는 중력에 의해 가속이 되다가 나중에는 종이 때문에 저항을 받아서 등속으로 떨어졌다"면서 "땅에 떨어진 DVD를 컴퓨터로 돌려봤으나 시청에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앞으로 여러 주제의 DVD 삐라를 추가로 제작해 한 타이틀당 1천장씩 북한에 보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보다 많은 시민들이 전단 보내기 운동에 동참해줬으면 좋겠다"고 희망했다.

setuzi@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03/26 06:0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광고
AD(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