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광우병 보도' PD수첩 제작진 무죄(종합)


명예훼손ㆍ업무방해 모두 무죄

PD수첩 제작진 무죄
PD수첩 제작진 무죄(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PD수첩 조능희 책임피디가 20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PD수첩 선고공판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후 제작진, 변호사들과 법원을 나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0.1.20
jjaeck9@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세원 나확진 기자 =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을 보도한 PD수첩 제작진에게 무죄가 선고됐다.

기자 질문에 답하는 민동석 전 정책관
기자 질문에 답하는 민동석 전 정책관(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농림수산식품부 민동석 전 정책관이 20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PD수첩 제작진 선고공판에서 무죄판결을 확인 후 법원을 떠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0.1.20
jjaeck9@yna.co.kr

서울중앙지법 형사13단독 문성관 판사는 20일 미국산 쇠고기의 광우병 위험을 왜곡ㆍ과장 보도해 정운천 전 농림수산식품부 장관과 민동석 전 정책관의 명예를 훼손한 혐의로 기소된 조능희 PD 등 MBC PD수첩 제작진 5명 전원에게 무죄를 선고했다.

PD수첩은 한미 쇠고기 수입협상이 타결된 직후인 2008년 4월29일 `긴급취재!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를 방영하고 2주 뒤 `미국산 쇠고기, 과연 광우병에서 안전한가 2'를 방영했다.

이 프로그램은 주저앉은 소의 영상과 미국 여성 아레사 빈슨이 미국산 쇠고기를 먹고 인간 광우병으로 사망했을 가능성이 크다는 취지의 내용 및 협상 과정에 대한 비판을 담고 있었다.

이에 대해 정 전 장관과 미국산 쇠고기 수입판매업자 등이 각각 명예훼손과 업무방해를 이유로 제작진에 대해 고소장을 제출,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 형사2부는 전담수사팀을 꾸려 수사했지만, 제작진이 취재 원본 제출을 거부해 답보상태에 빠졌으며 지난해 1월에는 주임 부장검사가 사임했다.

울먹이는 김보슬PD와 김은희 작가
울먹이는 김보슬PD와 김은희 작가(서울=연합뉴스) 최재구 기자 = 김보슬PD, 김은희 작가 등 PD수첩 제작진이 20일 서울 서초구 중앙지법에서 열린 PD수첩 선고공판에서 무죄판결을 받은 후 법원을 떠나고 있다. 2010.1.20
jjaeck9@yna.co.kr

이후 검찰은 사건을 형사6부에 재배당하고 제작진의 6명을 체포해 조사한 뒤 `의도적인 오역이나 왜곡 등으로 사실에 어긋나는 보도를 했다'고 결론짓고 조 PD 등 5명을 지난해 6월18일 불구속 기소했다.

sewonlee@yna.co.kr

rao@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01/20 11:30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