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경기도.안산시, 로봇산업진흥원 유치 '총력'

경기도.안산시, 로봇산업진흥원 유치 '총력'

(안산=연합뉴스) 심언철 기자 = 경기도와 안산시가 로봇산업진흥원 유치를 위해 막바지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기테크노파크는 "전국 204개 로봇 관련기업을 대상으로 로봇진흥원의 원활한 업무 수행을 위한 입지 조건 등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식경제부에 건의할 것"이라고 10일 밝혔다.

경기테크노파크는 건의서에서 "수도권 지역에 132개의 로봇 기업이 밀집해 있고 안산시에 사이언스밸리 등 로봇 관련 클러스터가 구축돼 있는 만큼 로봇진흥원은 안산에 들어서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라는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안산시도 안산사이언스밸리내 건축부지 26만5천여㎡를 무상 임대하고 경기테크노파크에 관련 업무공간 3천㎡를 무상 제공하는 등 유리한 조건을 내걸고 로봇진흥원 유치를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로봇진흥원 유치시 건축비를 경기도와 안산시에서 일부 부담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시는 또 로봇종합지원센터, 한국전기연구원,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한국생산기술연구원, 30여개 로봇 관련 기업, 한양대학교 등 로봇산업 기반시설이 구축된 안산의 유리한 입지조건과 그동안 시에서 수행해온 타당성 조사결과 등을 바탕으로 정부에 로봇진흥원 안산 유치를 건의할 예정이다.

안산시 관계자는 "최근 정부가 로봇진흥원의 지방 유치를 추진하고 있는데 진흥원 설립의 가장 큰 목적이 산업육성에 있는 만큼 효율성과 입지조건을 무시한 설립지 검토는 있을 수 없다"고 말했다.

지식경제부는 지난 4일 국내 로봇 산업의 국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올해 상반기 안에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을 설립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단 정원 20명 규모에 2실 1팀으로 출발하는 진흥원은 ▲정책 연구ㆍ기획 및 법제도 개선 ▲통계집ㆍ홍보물 발간 ▲로봇 융합포럼 운영 및 국제협력 사업 추진 ▲시제품 제작지원 및 인력 양성 ▲시장 검증 및 마케팅 지원 등의 업무를 맡게 된다.

press108@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10/01/10 13:0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