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대구국제학교 벌써 내국인 관심>

대구국제학교 첫삽
대구국제학교 첫삽(대구=연합뉴스) 대구국제학교 기공식이 19일 오후 동구 봉무동 이시아폴리스 내 건립 현장에서 열렸다. 2009.5.19. <<대구시 제공>>
tjdan@yna.co.kr


미국 정규과정 교육..국내 학력도 인정

(대구=연합뉴스) 류성무 기자 = "`리 아카데미'의 교육과정은 오랜 기간에 걸쳐 검증된 것입니다. 모든 것은 학생이 중심이 될 것입니다."

내년 9월 개교하는 대구국제학교의 운영을 맡은 미국 메인주의 학교교육 법인 리 아카데미의 부르스 린드버그 교장은 19일 동구 봉무동 대구국제학교 건립현장에서 열린 기공식에서 이같이 말했다.

초.중.고등학교 과정 400명과 유치원생 50여명을 뽑을 예정인 이같은 대구국제학교에 지역 학부모들의 관심이 벌써부터 쏠리고 있다.

◇리 아카데미 교육과정 그대로 = 리 아카데미는 1845년 설립된 미국 전통 사립학교다.

최근 2년간 졸업생의 95% 이상을 대학에 합격시켰고 2007년 수학 성적은 메인주 동부지역 고등학교 가운데 1등이었다.

대구국제학교는 리 아카데미의 교육 프로그램을 도입, 미국 정규교사의 수업으로 운영된다. 미국 학교가 미국 교과과정을 가르치는 셈이다.

운영자인 리 아카데미 측은 개교 뒤 학습 기자재 마련과 운영비로 500만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시는 외국 학교법인이 투자해서 직접 운영하는 학교로는 국내 1호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구국제학교는 `경제자유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 및 `경제자유구역 및 제주국제자유도시의 외국교육기관 설립운영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경제자유구역 내에 외국학교 법인만이 설립할 수 있는 교육 시설이다.

국내에는 인천과 대구 2곳이 이 같은 학교 설립을 추진 중이다.

이런 점에서 미군부대 내 아메리칸 스쿨이나 국내에 체류하는 외국인과 일정기간 해외에 거주하다 귀국한 내국인 자녀가 입학하는 기존의 외국인학교와는 다르다.

이 학교를 졸업하면 미국 학생과 마찬가지로 미국 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자격을 갖게 된다.

내국인 학생은 본인이 희망할 경우 국어와 국사(초등학생은 사회) 과목을 연 102시간 이수하면 국내 학력도 인정받을 수 있다.

◇어떻게 입학하나 = 이 학교에는 대구·경북지역 기업 외국인 임직원 자녀 등이 입학하며 재학생의 15% 범위 내에서 내국인 자녀가 입학할 수 있다. 정원 중 60명 정도가 내국인 학생이 될 것이라는 것.

대구시는 한시적으로 내국인 학생 입학 비율을 30%로 조정해 줄 것을 교육과학기술부에 건의했다. 이는 초기 외국인 자녀로 정원을 충분히 채우지 못할 수도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으로 전해졌다.

국내에 있는 기존 외국인 학교의 연간 학비는 1만8천~2만5천달러 수준. 대구국제학교의 학비도 이와 비슷한 수준에서 결정될 것으로 대구시는 전망했다.

리 아카데미는 연내에 학교 설립 승인 신청을 하고 구체적인 학생 선발방식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구시 관계자는 "외국인 자녀 교육여건이 확충됨에 따라 신규 외국인 투자유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내국인도 외국 유학을 생각하는 학생과 학부모를 중심으로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tjd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09/05/19 11:54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