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러 외교장관 회견 일문일답>
(서울=연합뉴스) 이정진 기자 =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은 24일 회담을 가진 뒤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유 장관은 회견에서 "북한이 조속히 회담에 복귀해 비핵화 논의가 진전될 수 있도록 긴밀히 협력하자"고 밝혔고 라브로프 장관은 "우선적 목표는 6자회담 재개"라며 "관련국들은 9.19 공동성명에 나와있는 임무를 실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라브로프 장관은 이날 서울에 도착하기 앞서 1박2일 간 평양을 방문했다.
이날 회견 문답과정에서 모 방송국이 생방송으로 회견내용을 소개하자 라브로프 장관이 당황해하며 우리측에 제지를 요청하는 해프닝도 있었다.
다음은 양 장관과 일문일답.
-- 이번 방북에서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났나.
▲ (라브로프 장관) 우리는 면담을 따로 요청하는 관례가 없다. 이번에 방문할 때에도 별도로 요청하지 않았다.
-- 북핵 6자회담 재개에 대한 북한의 반응을 소개해달라.
▲ (라브로프) 오늘 당장 북한이 6자회담에 복귀할 용의를 갖고 있지 않다. 우리의 공동 목표는 6자회담이 재개될 수 있도록 필요한 조건을 마련하는데 있다. 우리는 북측에 어떻게 이런 조건을 마련할 수 있느냐에 대해 우리 입장을 밝혔고 또 설득도 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다른 관련국들이 나름대로 자기들의 의무를 꼭 해야 된다는 것을 잊어버리면 안된다. 관련된 조건들은 9.19공동성명에 나와 있다. 특히 평양에서 회담 뒤 북측이 9.19공동성명이 정당하고 또 거기에 나와 있는 원칙을 재확인할 준비가 되어 있다는 느낌을 받았다.
-- 북한을 경유해 러시아 가스를 한국에 들여오는 문제를 북한과 협의했나.
▲ (라브로프) 가스 문제는 북한 등 모든 관련국들이 그 중요성을 잘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는 이런 프로젝트를 실현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말씀드려야 되겠다. 동북아에서의 경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해 6자회담을 재개할 필요가 있다.
-- 평양에서 북한에 러시아의 지원으로 위성을 발사하는 문제를 거론했나.
▲ (라브로프) 러시아는 외기권의 평화적 이용에 관한 프로젝트를 여러나라들과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다. 평양에서 면담했을 때에도 이런 가능성에 대해 언급했다. 북측이 앞으로 우리 제안을 검토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7월말에 한국도 위성발사계획이 있는데 양국의 우주개발분야 협력상황을 소개해달라.
▲ (유명환 장관) 그간 소형 위성발사체 개발과 관련해 러시아측의 협조에 사의를 표하며 금년 7월 말로 예정된 발사사업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양국간 지속적인 협력이 이뤄지기를 희망한다. 앞으로 더욱 더 양국간에 우주분야 기초기술개발과 전문가 교류가 지속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라브로프) 러시아는 한국과의 최첨단 기술분야를 비롯한 여러 경제분야의 협력을 계속하려고 하는 입장을 갖고 있다.
-- 정부는 러시아측에 북한에 억류된 현대아산 직원의 상태와 관련해 북측에 알아봐 줄 것을 요청한 것을 안다. 이와 관련한 답을 들었나.
▲ (유명환) 라브로브 장관께서는 그 문제에 대해 북한에 억류된 한국 근로자가 조속히 석방되기를 희망하는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하셨다.
▲ (라브로프) 이 문제가 되도록 조속히 해결되어야 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인도주의적인 문제를 6자회담 재개 문제와 서로 연계하면 안된다고 생각한다. 제일 먼저 6자회담 재개문제를 제기해야 할 것이다. 러시아에도 인도주의적인 문제가 많다. 하지만 우리가 이런 인도주의적인 문제를 갖고 다른 전략적 문제를 해결하는 회담과정에 조건으로 갖고 하면 현재 해결돼야 하는 여러 긴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없게 될 것이다. 대한민국 국민의 운명을 비롯한 여러 인도주의적인 문제가 다른 문제와 상관없이 조속히 해결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북한에서 `러시아는 유엔 차원의 제재에 반대한다'고 발표했는데 러시아의 정확한 입장은 무엇인가.
▲ (라브로프) 제재는 비건설적인 것이다.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채택된 의장성명을 보면 제재에 대한 사항이 전혀 없다. 지금 뉴욕에서 검토되고 있는 것도 제재에 대한 것이 아니라 다른 차원에서 의논되고 있다. 왜냐하면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만 제재를 채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 6자회담 재개를 위해 관련국들이 해야하는 의무가 무엇인가.
▲ (라브로프) 9.19 공동성명에 나와 있는 합의내용을 보면 다른 관련국들이 북한에 대한 보상조치로 에너지 공급을 해야되는데 많은 관련국들이 이런 사안을 실현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transi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09/04/24 23:34 송고


![[뉴스피처] '여왕 연설부터 치킨까지' 크리스마스를 이렇게 보낸다고?](http://img1.yna.co.kr/mpic/YH/2019/12/24/MYH20191224013300797_P1.jpg)
![[영상] 필리버스터 3일째…'고성'으로 얼룩진 성탄절 국회](http://img9.yna.co.kr/mpic/YH/2019/12/25/MYH20191225008500704_P1.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