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연합뉴스 최신기사
뉴스 검색어 입력 양식

`빛번짐.눈부심' 부작용 해결 `아이라식' 선보여

송고시간2008-08-25 10:36

`빛번짐.눈부심' 부작용 해결 `아이라식' 선보여

(서울=연합뉴스) 김길원 기자 = 시력교정을 위한 `라식수술'의 고질적 문제였던 눈부심과 빛번짐 현상을 크게 줄인 시력교력술이 국내에 선보였다.

누네안과병원 시력교정센터 최태훈 원장팀은 근시 환자 12명(24안)을 대상으로 미국서 도입한 `아이라식(iLASIK)' 수술을 한 결과 `고위수차'가 크게 줄어 기존 시력 교정술의 가장 큰 단점이었던 빛번짐과 눈부심 등을 해결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고위수차는 눈을 구성하는 수정체와 유리체, 망막 등의 `광학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빛의 뒤틀림 현상과 지문만큼 다양한 개개인의 각막 굴곡의 값을 말한다. 시력은 근시, 원시, 난시 등의 굴절이 약 90%를 담당하고 나머지는 눈 전체의 광학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빛의 뒤틀림 현상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가장 이상적인 시력교정 결과를 얻으려면 근시, 원시, 난시를 포함한 각막의 모든 굴곡과 각막에서 망막까지의 빛 전달 도중에 존재하는 미세한 부분도 계산해 교정돼야 한다.

의료진에 따르면 이번에 도입된 아이라식은 레이저기의 하나인 `인트라레이즈'라는 장비를 통해 얇고 균일하게 눈의 각막 절편(덮개)을 만든 다음 환자 개개인의 안구 표면 굴곡, 광학시스템 등을 계산한 후 홍채인식시스템과 안구추적장치가 장착된 `엑시머레이저'를 쬐 눈을 총체적으로 교정하는 방식이다.

기존 라식수술이 쇠로 된 칼(각막절삭기)를 이용함으로써 각막 절편의 중심과 주변의 두께가 일정하지 않아 발생했던 난시, 야간 눈부심, 빛번짐 현상 등의 부작용과 각막주름, 각막천공 등에 노출될 확률이 크게 적다는 게 의료진의 설명이다.

이번 시술결과 환자 12명 모두 1.0 이상의 시력을 나타냈으며 고위수차(0.4127μ)가 일반라식 (0.5567μ)에 비해 30% 가량 낮았다. 고위수차 중 빛번짐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코마수치'도 46% 가량 낮아진 것으로 의료진은 분석했다.

하지만 이 수술을 받는데 드는 비용은 약 300만원으로, 기존 라식수술이 최근 150만원대로 가격이 싸진데 비하면 두 배 가량으로 비싸다.

최태훈 원장은 "아이라식은 미국 항공우주국(NASA)에서 빛번짐과 눈부심 문제를 해결한 시술로 평가받아 이 수술을 받은 사람들은 우주비행사 응모가 가능하다"면서 "너무 얇고 민감한 각막이나 초고도근시 환자를 제외한 거의 모든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빛번짐.눈부심' 부작용 해결 `아이라식' 선보여 - 2

`빛번짐.눈부심' 부작용 해결 `아이라식' 선보여 - 3

`빛번짐.눈부심' 부작용 해결 `아이라식' 선보여 - 4

bio@yna.co.kr

http://blog.yonhapnews.co.kr/scoopkim

댓글쓰기
에디터스 픽Editor's Picks

영상

뉴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