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日 달 탐사 위성 8월16일 발사 예정

日 달 탐사 위성 8월16일 발사 예정

(도쿄 AFP.AP=연합뉴스) 일본이 오는 8월16일 달 탐사 위성을 쏘아올릴 예정이라고 일본우주항공개발기구(JAXA)가 13일 밝혔다.

이 위성은 달 궤도를 선회하면서 달의 기원과 진화를 연구하기 위한 자료를 수집하게 된다.

JAXA는 이번 위성발사는 320억엔(약 2천429억원)이 투입된 '셀레네'(SELENE) 탐사의 시작이라면서 셀레네는 아폴로 우주선 이래 최대의 달 탐사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에 발사되는 위성은 모두 3개로, 달 표면 100㎞ 상공을 도는 모(母) 위성과 또 다른 궤도를 도는 2개의 위성이 정보를 수집하며 일본 연구진은 여기에서 수집된 정보를 바탕으로 달의 기원과 진화를 연구할 예정이다.

위성들은 달의 화학물질 분포와 광물분포, 지표면 구조, 중력장 등의 환경 관련 자료를 수집한다.

이외에 모 위성에 레이더 음향 안테나가 장착되며, 고해상도 TV 카메라가 설치돼 달의 월평선(月平線)에 뜨는 지구, 즉 지출(地出)의 모습을 촬영해 일본으로 전송, 방송될 예정이다.

모 위성은 1년간 달 궤도를 돌게 된다. 3개의 워성은 일본의 H-2A로켓에 의해 달 궤도로 운반된다.

위성은 규슈(九州)의 다네가시마(種子島) 우주센터에서 발사되며 이미 일본 전래동화에 나오는 아름다운 공주의 이름인 '카구야'라는 애칭이 붙여졌다.

일본은 1972년에 아시아 지역에서는 처음으로 위성을 쏘아올렸으나 그 후 중국에 선두를 빼앗겼으며 2004년에 기계적, 재정적인 이유로 달의 기원과 진화를 연구하려는 목적의 루나A계획을 취소한 바 있다.

달 탐사는 아시아에서 일본과 중국, 인도가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도 비슷한 목적으로 올해와 내년에 달탐사 위성을 발사할 예정이다.

kjih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07/06/14 10:03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

위키트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