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검색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배너
배너

[실시간뉴스]

최종업데이트YYYY-mm-dd hh:mm:ss
검색

신안서 국내 미기록 조류 사체 발견

중국 남부지방 등에 서식하는 '흰배줄무늬수리'

(신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 국내에서는 보고된 적이 없는 수리과 조류인 '흰배줄무늬수리'가 전남 신안의 한 섬에서 죽은 채로 발견돼 관련 학계의 관심을 모으고 있다.

6일 국립공원관리공단 다도해해상서부사무소에 따르면 지난달 21일 섬 지역 생태계 변화 정기조사 도중 전남 신안군 도초면 우이도 성촌마을 인근 해변에서 국내 미기록 조류인 '흰배줄무늬수리' 사체를 발견했다.

'흰배줄무늬수리'는 발견 당시 모래해변에 파묻혀 있었으며 국립공원 철새연구센터에 종(種)과 사망원인 분석을 의뢰한 결과 국내 공식 관찰기록이 없는 수리과(Accipitridae)의 'Bonelli's Eagle'로(흰배줄무늬수리)로 확인됐다.

3년생 수리로 추정된 조류사체는 외형상 상처나 골절 흔적이 없는 것으로 보아 독극물에 의한 2차 중독으로 인해 사망한 것으로 철새연구센터는 추정했다.

'Bonelli's Eagle'은 스페인과 아프리카 북부, 중동, 인도, 중국 남부지방에 주로 서식하는 수리과 조류로 국내에서는 아직 발견된 적이 없다.

다도해해상서부사무소 관계자는 "Bonelli's Eagle의 성조(成鳥)는 몸 아랫면이 흰색 바탕에 검은 줄무늬가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이번에 발견된 사체는 3년생의 특징인 흰배줄무늬를 갖고 있다"며 "같은 종류의 수리가 더 서식하고 있는지 살피고 있다"고 설명했다.

국립공원 철새연구센터는 이번에 사체로 발견된 조류가 국내 공식관찰기록이 없는 만큼 정확한 사망원인과 함께 해당 조류의 사체가 발견된 우이도 인근의 조류생태계에 대한 정밀조사를 벌일 방침이다.

bett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2007/04/06 17:11 송고

광고
댓글쓰기
배너
광고
AD(광고)
광고
많이 본 뉴스
많이 본 뉴스
종합
정치
산업/경제
사회
전국
스포츠
연예ㆍ문화
세계
더보기
AD(광고)
AD(광고)
광고
AD(광고)